본문 바로가기
빡세게 독서

<하버드 새벽 4시 반> - 웨이슈잉

by 어린프린스 2022. 12. 24.
728x90
반응형

https://link.coupang.com/a/JddnL

 

하버드 새벽 4시 반(오리지널 초판본 에디션):최고의 대학이 들려주는 성공 습관

COUPANG

www.coupang.com

도서명 : 하버드 새벽 4시 반(최고의 대학이 청춘에게 들려주는 성공 습관)
분야/장르 : 자기계발, 성공학
지은이/옮긴이 : 웨이슈잉/이정은
출판사 : 라이스메이커
출판연도 : 2015

하버드 새벽 4시 반-웨이슈잉

목차 <↓ 더보기 클릭>

더보기

들어가며_ 새벽 4시 반에도 잠들지 않는 곳

제1장.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는 ‘노력 부족’이다

그들이 가장 똑똑한 사람들은 아니다
천재들이 쉽게 무너지는 이유
누구도 자신의 한계에 가보지 못했다
보이지 않는 작은 일의 무게
게으름은 부지런히 당신을 갉아 먹는다
지혜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
최악의 바보는 반성하지 않는 사람이다

제2장. “난 할 수 있다”의 마법

자신감이 만들지 못할 기적은 없다
자신을 믿지 못한다면 무엇을 믿을 수 있겠는가?
부족한 사람은 없다, 열등감만 있을 뿐
자신감의 빈자리는 두려움이 채운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것
성공의 지도는 어디에 있을까?
파도를 만나보지 못한 배는 없다
실패하라, 다만 두려워하지 마라

제3장.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열정 없는 사람이 발전할 수 있을까?
운명도 거스르게 하는 것
뛰어난 자가 아닌 열정을 가진 자
열정이 습관화되면 삶이 신난다
한 가지 일에 열정을 집중하라
맹목적인 열정의 함정

제4장. 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너무 늦어서 못할 일이란 없다
오늘과 내일, 언제 눈물을 흘릴 것인가?
달리기 경주에서 토끼가 쉬지 않는다면?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가장 달콤한 습관, 미룸
달리는 중에도 무기력한 사람은 없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제5장.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적은 생산, 배움

지식은 가장 안전한 재산이다
척박한 땅에도 배움의 싹을 틔울 수 있다
배움의 고통은 잠시지만 배우지 못한 고통은 평생이다
죽은 지식과 살아있는 지식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어설픈 배움은 아니 배운 것만 못하다

제6장. 유연한 사고의 위대한 힘

당신 안의 창의력을 찾아라자기만의 공부를 하라
상상력이 세상을 뒤집는다
평범한 일상이 비범한 아이디어의 보고다
고정관념으로부터 걸어 나와라
날개 없이 하늘을 나는 법

제7장. 시간 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모든 오늘은 소중한 삶이다
시간을 도둑맞는 사람, 시간을 최대로 써먹는 사람
시간을 버리면 시간도 나를 버린다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맨 앞에 둔다
어떻게 시간을 써야 하는가?
보이지 않는 ‘시간 도둑’을 조심하라

제8장. 철저한 자기관리의 힘

빌 게이츠의 자기통제,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남보다 나를 먼저 평가하라
과거 비우기 연습
먼저 사람 됨됨이를 갖추라
세 번 생각하고 행동하라
가장 어렵고도 가장 쉬운, 감정 다스리기
자신의 잘못과 진실로 대면하기
나를 다스려야 다른 사람을 다스릴 수 있다

제9장. 꿈이 없는 청춘은 아프다

자신의 꿈을 응원하고 격려하라
자신의 이상과 신념을 포기하지 마라
꿈과 망상은 다르다
여러 우물을 파지 마라
목표가 가리키는 곳으로 가라
실현 가능한 꿈을 꿔라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제10장.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

기회를 놓친 하버드
기회는 쟁취하는 것
주어진 기회를 보는 눈
기회는 망설일 시간을 주지 않는다
기회와 망설임은 동시에 온다
목표를 보라, 그리고 거기서 기회를 찾아라


제1장.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는 ‘노력 부족’이다

보이지 않는 작은 일의 무게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것은, 대단한 일들도 모두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이다.

 하버드의 교수들은 이런 말을 자주 한다.
 " 충분한 노력을 기울여 열심히 공부하되, 하찮아 보이는 부분들까지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 핵심이 바로 그 기본에 있기 때문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큰일에만 정신을 빼앗겨 기본을 무시하다가 결국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 사람들을 흔히 목격할 수 있다. 또한 기본이 무시되어 커다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건축물은 곧 무너지고, 기본적인 기술을 무시한 운동선수는 이류에 머무르고 만다. 조리법의 기본을 제대로 배우고 익히지 않은 요리사는 스스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할 능력이 없고, 직장에서 잡무를 하찮은 일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큰 일도 책임감 있게 해내지 못한다.
 진정한 성공은 어느 날 갑자기 커다란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며, 또한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눈은 먼 곳을 보면서 손은 작은 곳에 두는 것'이 바로 진정한 성공의 진수이다. 다시 말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직면한 문제뿐 아니라 전체적인 계획과 과정에 대해 멀리 볼 줄 알아야 하면서, 실제로 손과 발이 뭔가를 해내기 시작할 때는 구체적이고 세심한 부분에서 가벼운 것 하나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배움, 직장, 인생 모두에 적용된다.
 큰 목표만 세워놓고 단번에 거기에 도달하려고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리 없다. 실제로 그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첫발부터 시작해야 한다. 꼼꼼하게 한발씩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그 목표에 도달해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무리 작고 보잘것없이 보이는 것이라도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
 평소에는 눈에 띄지 않던 한 사람, 갑자기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 생각하나, 가슴을 울리는 작은 가르침 한마디 등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작은 것들이 결국 우리의 인생을 바꿔놓는다.<p29-31>

 세계 어디든 지금 취업난이 문제다. 모두가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과 눈에 띄는 실적만 낼 수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회사와 상사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오해하면서 누구든해야 하지만 티가 나지 않는 작은 일은 자칫 무시해버리곤 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그러나 차이는 이런 작은 곳에서 드러난다. 이런 데서 드러나는 인성과 능력이야말로 장기적으로 한 조직에서 성실하게 일을 수행하며 인정받고 성공하는 무기가 된다.

 큰일을 해내는 사람은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를 거부하지 않는다. 실제로 학업과 일상생활에서 진정으로 큰일, 대단한 일은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의 큰일이란 소소하고 자칫 지나치기 쉬운 작은 일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의 큰 그림도 이와 같은 작은 일들이 하나하나 완성해나가는 모자이크 작품과 같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p29-33>

 

 

제3장.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운명도 거스르게 하는 것

-공부에 대한 열정 기르기-

1. 날마다 자신에게 충분한 열정을 불어넣어라. 주변 사람들에게뿐만 아니라 일상의 구석구석을 열정으로 채워보자. 항상 미소를 짓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좋은 소식만을 전하도록 해보자. 자신이 어떤 공부를 하게 되어 즐거운지, 그 공부를 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삶이 어떻게 긍정적으로 달라졌는지를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고 당신의 발전을 보여주자. 또 주위 친구들의 성적이 올랐을 때도 함께 축하해주고 격려해주자.
3. 내가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지 확실히 이해한다. 아시아의 여러 학교에서는 주입식 교육 때문에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공부하는 내용과 공부 방법을 이해하는 데 더 좋은 방법을 찾아보자.<p93-94>

 

한 가지 일에 열정을 집중하라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능력이나 시간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열정을 집중할 수 있는 하나의 뚜렷한 목표가 없기 때문이다.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정도의 힘과 시간을 쏟았지만, 에너지가 이곳저곳에 분산되고 목표가 계속 바뀌어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이다.<104p>

 

 

제4장. 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너무 늦어서 못할 일이란 없다

 "세상에서 가장 긴 것은 시간이고, 가장 짧은 것도 시간이지! 길다고 하면 시작도 끝도 없이 길지만, 짧다고 하면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버리고 마니까 말이다."

 "시간이 없다고, 혹은 너무 늦었다고 불평하지 마라. 네가 불평하는 그 순간에도 시간은 흐른다."<p111-112>

 

오늘과 내일, 언제 눈물을 흘릴 것인가?

 하버드에서는 게으름을 피우며 시간을 낭비하는 학생을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지금 잠자며 흘리는 침이 내일은 고통의 눈물이 되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그토록 공평하다.

 시간은 언제나 우리를 빠르게 스쳐 지나간다. 봄이 가면 가을이 오고, 계절은 끊임없이 돌고 돈다.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는다면 아름다운 젊은 시절은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p117>

 

달리기 경주에서 토끼가 쉬지 않는다면?

 이 세상에는 반드시 알아야 할 진리가 한 가지 있다. 무엇을 꿈꾸든 모든 조건이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게 된다.
 목표를 세웠다면 지금 즉시 행동하라. 바로 이 순간부터 시작해야 한다. 행동하지 않고 생각만 한다면 목표는 영원히 닿을 수 없는 꿈으로만 남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남다른 추진력으로, 생각한 일은 그 즉시 실행에 옮긴다. 이는 성공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습관이자 인생을 살아가는 바람직한 자세이기도 하다.<p120>

 

 

제5장.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적은 생산, 배움

세상에서 가장 큰 투자

 한 하버드 강의에서 애보트라는 이름의 교수가 '미래의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오래 전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한 농촌 마을에 두 젊은이가 살았다. 그들은 매일같이 물을 길어다 도시에 파는 일을 했는데, 물 한 통에 2달러씩 받았고 하루에 많으면 스무 통까지도 팔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두 젊은이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다. 둘 중에서 나이가 좀 더 많은 젊은이가 말했다.
 "아직 우리는 젊으니까 하루에 물 스무 통을 긷는 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세월이 흘러서 늙어도 그럴 수 있을까?"
 또 다른 젊은이는 심각한 얼굴로 생각에 잠겨 있었고, 나이가 많은 젊은이가 말을 이었다.
 "도시까지 수로를 만들면 어떨까? 그럼 나중에는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되잖아."
 또 다른 젊은이는 한참을 생각하다가 말했다.
 "수로를 만드는 데 시간을 쏟다 보면 하루에 20달러도 벌지 못할 걸."
서로 생각이 달랐던 두 사람은 각자의 방식대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기로 했다. 나이가 많은 젊은이는 매일 열다섯 통의 물을 팔면서 남는 시간에 수도를 만들었고, 다른 젊은이는 여전히 물 스무 통을 길어다 팔았다.
 5년 후, 두 젊은이의 상황은 하늘과 땅 차이가 되었다. 나이가 많은 젊은이는 수도회사의 사장이 되었지만 다른 젊은이는 계속해서 물을 길어다 팔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이제 사람들은 돈을 들이더라도 수도관을 설치하고 싶어 했다.<p158-159>

 

 

제7장. 시간 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맨 앞에 둔다

 가장 알맞은 때는 결코 내일이 아니며, 오늘과 지금만이 모든 일을 시작할 가장 좋은 시기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지금 우리의 앞에 놓인 오늘을 알차게 보내 어제 낭비한 시간의 아쉬움을 채운다면 더 나은 내일과 미래를 맞이할 수 있다.<p208>

 

어떻게 시간을 써야 하는가?

 어째서 시간은 그렇게 가차 없이 흘러가버리는 걸까? 엊그제만 해도 내 키가 언제까지나 쑥쑥 자랄 것 같았는데, 이제 보니 청춘은 눈 깜짝할 사이에 내 곁을 스쳐 지나가 버렸다. 이 세상에 시간보다 냉정한 것이 또 있을까? 내가 아무리 그리워해도 시간은 나를 떠나버리고, 어제의 기쁨이나 고통 속에 잠겨 있어도 시간은 이미 사라지고 없다. 그래서 나는 어제를 후회하거나 내일을 동경하지 않고 오직 오늘만을 꽉 잡고서 오늘의 일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p211>

 하버드 교수 제임스 앨런(James Allen)은 자신의 저서 「생각하는 사람」에서 우리가 일상 속 시간의 90퍼센트를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보낸다고 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하루 동안 밥 먹고 출근하고 잠자는 것과 같은 아주 사소한 일을 한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의미도 가치도 없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인데, 겉으로는 쉼없이 무언가를 하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 그들이 세운 목표에 부합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바꿔 말하면 이런 일들이 존재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안타까운 점은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런 식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다수의 사람들이 은퇴를 코앞에 두고서야 자신이 평생 동안 의미 있는 일을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하지만 그때는 이미 인생은 거의 다 낭비한 후다. 결국 그들은 침대에 누워 아쉬움과 후회속에서 매일을 보내고, 그렇게 조금씩 세상을 떠날 준비를 한다.<p212-213>

 

 

제10장.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

기회를 놓친 하버드

"현명한 사람은 주어지는 것보다 더 많은 기회를 만든다."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p279>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